거창군은 시력질환 합병증에 대한 심각성 제고 및 눈 합병증 조기관리로 노인 시력결손 예방을 위해 보건소와 관내 3개 안과 의료기관이 협력해 노인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안질환 무료검진을 실시중이다.
군 통계자료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 중 안질환 합병증검사 수진율이 30세 이상은 22.9%, 70세 이상은 19.1%로 조사돼 안질환 합병증에 대한 심각성을 환자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군은 관내 65세 이상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 중 최근 1년 이내에 눈합병증 검진 경험이 없는 노인을 대상으로 검진무료쿠폰을 발급, 이 쿠폰으로 거창성모안과, 거창제일안과, 삼성안과 중 희망하는 안과에서 검진받으면 된다.
무료쿠폰발급은 군 보건소 및 지역관할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를 방문해 상담 후 받으면 되며, 안과에서는 상담, 시력 및 안압, 안저, 세극등 검사 등을 통해 고혈압과 당뇨병으로 인한 눈 합병증 발생 유무를 검사하는데 검진비는 보건소에서 지원한다.
군 관계자는 "고혈압, 당뇨병으로 인한 심각한 눈합병증으로는 당뇨성망막증과 고혈압으로 인한 안저출혈을 들 수 있는데 양질환 모두 시력장애는 물론 실명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심각한 합병증임에도 불구하고 정기적 눈 합병증 검진을 받는 노인 고혈압 및 당뇨병 환자의 수가 저조한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며, 고혈압과 당뇨병으로 3년 이상 투약 중인 주민의 자발적인 검진참여를 당부했다.
기타 궁금사항은 군 보건소(방문보건담당. ☎940-8342) 및 관할지역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로 문의 하면 된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