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흥사단(대표 도재원)은 지난 5월 13일~6월 24일 까지 2013년도 거창군 부모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거창군 부모교육은 부모-자녀의 대화법과 에니어그램 2과정이 개설돼 각 과정별로 총 7회(21시간)로 관내 학부모 56명이 참여해 진행됐다.
부모-자녀의 대화법과정은 대화의 기본태도를 학습하게 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가 원만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아이의 가장 훌륭한 조언자, 협력자로서 부모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대화 방법 점검, 대화 태도 점검, 말하는 방법, 듣는 방법, 역할놀이, 그룹토의 등으로 수업이 진행됐다.
에니어그램은 가족사이의 성격으로 인한 갈등들을 에니어그램 교육을통하여 서로 이해하고 행복한 가족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정으로 에니어그램의 개요, 성격유형 진단지 실시, 에너지 센터 찾기, 9가지 성격 유형들의 특성, 9성격 유형의 성장 방향, 자녀의 성격 유형별 지도 방법, 자신의 유형 분석 및 발표로 수업이 진행됐다.
이 과정 참여자들은 부모교육을 더 일찍 듣지 못해 아쉬움이 남고 더 늦지 않아 다행이라며 자녀를 키우면서 부족했었던, 다른 방향으로 가르키고 있었다는 걸 많이 느끼며 교육받는 동안 실천하면서 가족 모두 행복해지고 있었다는 걸 많이 느끼고 있었다는 말도 전했다.
이번 부모교육을 맡은 최원녕 강사는 KACE 수석강사로, 화법, 자녀학습도와주기, 교류분석 및 코칭 등 부모교육 강의경험이 풍부해 교육에 참가한 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됐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