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거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현)은 8월 12일 ~26일에 걸쳐 가북면사무소 등에서 마을주민 및 동창회, 도의원, 군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폐교된 가조중 가북분교장, 하성초등학교, 거창중 신원분교장, 석강초등학교에 대한 매각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거창군청이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및 공립 노인요양시설 건립을 위해 위 4개교에 대해 매입 요청을 함으로써 사업의 방향과 내용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키 위해 개최됐다.


폐교된 가조중 가북분교장 등 3개교에 대해서는 리모델링을 통해 기초생활 기반 확충, 지역주민의 문화 역량강화, 지역경관 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거창중 신원분교장의 경우 공립 노인요양시설 신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박감열 행정지원과장은 “학생수 감소와 통폐합 등으로 증가하는 폐교를 주민복지 확대의 거점으로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폐교 활용의 형태로 보여지며, 앞으로도 폐교재산이 주민 모두를 위한 문화·복지 공간으로 탈바꿈하도록 지자체를 통한 매각 활용 방안을 꾸준히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남은 매각 절차는 공유재산심의회 심의 및 경상남도교육청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을 거친 뒤 매각계획 공고(30일 이상)에서 매매계약 체결까지 6개월 정도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