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은 오는 16일~10월 31일까지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한다.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진주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거창군 보건소가 협력해 진행된다.
조사대상 가구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웹지원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선정된 표본가구로서 임의로 대상가구를 변경할 수 없으며, 표본가구원 중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한다.
조사방법은 일련의 교육과정을 통해 훈련된 조사원이 표본으로 선정된 가구를 직접 방문해 컴퓨터 및 조사표로 1:1 면접조사를 하며, 조사문항은 1인당 258문항으로 4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조사내용은 가구조사, 건강행태, 건강검진, 예방접종, 이환, 의료이용, 사고, 중독, 활동제한, 삶의 질, 보건기관 이용, 교육, 경제활동 등이며, 조사 시작 전 전체 표본대상 가구에는 홍보용 소책자 및 관련 우편물 발송과 가정방문 일시 등 사전 전화연락 후 방문조사를 할 예정이다.
조사결과는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및 지역 건강통계를 생산하여 근거 중심의 보건사업 수행 기반을 마련하는데 활용될 것이며, 우리 지역의 보건의료 통계를 구축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표본가구로 선정된 가정에서는 조사원 방문 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방문보건담당(940-8342)으로 문의하면 된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