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은 관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첫 자녀가 없는 결혼 3년 이내 신혼부부(예비부부)에게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진은 결혼과 임신 전 본인의 건강상태 확인 및 감염성 질환 등 건강 위험 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 가능한 질환을 사전에 관리하여 건강한 가정, 건강한 아기 출산을 돕고자 마련됐다.
검진 대상은 관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첫 자녀가 없는 결혼 3년 이내 신혼부부로, 무료 건강검진을 원하는 예비·신혼부부는 신분증·주민등록등본 및 혼인관계증명서(청첩장 또는 예식장 계약서)를 지참하여 보건소로 방문하면 된다.
건강검진은 혈액·소변·흉부X선 검사로 진행되며, 세부 검사항목으로는 혈액형, 일반혈액(빈혈), 간기능, 신장기능, 고지혈증, 당뇨, B형간염, 매독, 에이즈, 요단백·요당, 결핵검사로 총22종이다.
군은 사업 홍보를 위해 카카오톡 채널, 블로그, 페이스북 등을 활용하여 젊은 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예비·신혼부부에게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이정헌 보건소장은 “요즘 결혼연령이 늦어짐에 따라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건강검진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이번 신혼(예비) 부부 무료 건강검진이 임신과 관련된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경제적 부담 경감과 건강한 출산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보건소 모자보건실(☎940-8363)로 문의하면 된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