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은 올 한해 발 빠른 대응과 적극적인 노력으로 중앙정부 등에서 시행한 각종 공모사업에 응모, 11월 현재까지 85건이 선정돼 428여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함으로써 내년도 부터 시행되는 기획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대규모 사업비가 요구되는 현안사업에 효율적인 대처가 가능할 전망이다.
또, 기존 중앙부처 등 행정기관에서 시행하는 공모사업뿐만 아니라 각종 재단이나 기업 등 민간에서 시행하는 유모차 지원·수술 및 치료비 지원 등 현물과 인력을 지원하는 S/W 및 프로그램 위주의 생활 밀착형·체감형 공모사업에도 다수 선정돼 지역 주민의 행복·복지 증진의 기반을 구축하여 늘어나는 행정 수요에 대한 적절한 서비스 공급의 계기를 마련했다.
이같은 우수한 성과는 민선 5기에 들어 ‘매력 있는 창조 거창’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사업 추진에 따른 열악한 군 재정 한계를 극복하고, 현안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공모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중점 과제로 공모사업 추진 매뉴얼 작성, 관리시스템 구축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거창군만의 독특한 전략적 대응체계를 구축한 성과로 분석된다.
군은 매년 중앙부처 업무계획 분석, 유관기관과의 소통 강화, 모니터링 및 사전정보 파악 등 철저한 사전준비와 대응방안 마련으로 거창군 전체의 공모사업 역량을 결집·지속 강화시켜 온 결과 큰 결실을 맺게 됐다.
향후 거창군은 현 정부의 지역행복생활권(HOPE) 정책에 적극 대응하여 일자리 창출, 교육, 복지 등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공모사업에 대해 집중 관리하고, 아울러 민간분야 공모사업의 적극적인 발굴을 위한 2014년 공모사업 대응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