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은 지난 25일~27일까지 읍·면 산불감시원 및 전문진화대의 진화 역량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산불방지 교육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훈련은 입목축적 증가와 기상이변에 따라 산불이 대형화․동시다발로 발생함에 따라 지자체 산불담당 공무원, 전문진화대, 산불감시원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산불 이론 및 진화교육을 연중 일정시간 이상 이수하도록 하여 진화능력 향상과 진화체계 구축을 위해 실시됐다.

 

교육은 산불방지체계, 안전수칙, 진화장비 사용요령 등 이론교육 2시간, 산불진화 기계화 시스템 실기교육 4시간 등 총 6시간 동안 교육․훈련했으며, 이에 앞서 지난 10월 11일은 군․읍면 산불담당 공무원 교육도 했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진화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산불진화 기계화 시스템 운용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산불진화 기계화 시스템이란 먼 거리에 위치한 산불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화하기 위해 펌프와 호스를 사용하여 산 중턱까지 물을 공급하여 간이수조에 담수시켜 펌프를 이용하여 분배기를 통해 등짐펌프 물 공급 및 호스로 산불을 진화하는 기계화 시스템이다.

 

군은 2015년부터 산불발생 시 산불진화 기계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헬기로 주불진화 후 잔불진화에 기계화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산불방지 교육․훈련을 갖고, 산불 인력의 진화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