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겁게 불타는 겨울연극,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신들만의 빛나는 그림을 무대 위에 수놓은 거창겨울연극제가 막을 내렸다.

               (거창고교의 대상작품) 

그동안 수천여 명의 학생이 무대를 거친 거창겨울연극제가 올해로 21회째를 맞아 지난 12월 9일 개막해 20일까지 20일간 전국 20개 학교가 경연에 참가해 공연을 펼쳤다.

 

특히 올해는 여러 지역의 참가팀들로 인해 겨울연극제의 전국적인 인기와 위상을 다시금 확인한 뜻 깊은 순간이기도 했다.

 

이번 겨울연극제에서 영예의 대상은 △초등부=거창초등학교 △중고등부=거창고등학교에 돌아갔다.

                              (거창초교의 대상작품) 

금상은 △초등부=거창 샛별초등학교 △중고등부=경기 세원고등학교가 수상했다.

 

은상은 △초등부=거창 아림초등학교 △중고등부=진주 명석중학교가, 동상은 △초등부=거창 창남초등학교, 거창 위천초등학교 △중고등부=거창 대성일고등학교, 부산 장안중학교가 차지했다.

 

이와 함께 개인상으로 지도교사상은 △초등부=거창초등학교(김수현) △중고등부=거창고등학교(최승현)이 영광을 안았다.

 

지도강사상은 △초등부=거창 샛별초등학교(김영선) △중고등부=경기 세원고등학교(임영석)가 차지했다.

 

거창겨울연극제는 지난 1993년에 시작해 지역축제와 예술축제의 성공적인 결합을 일궈낸 거창국제연극제와 함께 거창을 사계절 연극도시로 활성화시키는데 그 원동력이 되고 있다.

 

딱딱한 교과서적 지성교육에 지친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이른바 ‘감성교육’을 실현, 메마른 정서에 단비 같은 축제가 되었다고 여겨진다.

 

올해는 초·중·고교 뿐만 아니라 서울에 위치한 청소년극단이 참가하여 지역 어린이·청소년들의 지역축제를 넘어선 서울, 경기, 부산 등 전국적 축제로서 자리매김 했다는 평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거창지역의 학교는 물론 타 지역의 학교들도 관객들까지 동원하여 거창을 찾았으며, 더구나 통영 한산초중학교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및 교사들과 함께 전교생이 전원 거창겨울연극제를 참가 및 관람하는 등 열의가 돋보였다.

 

현태영 심사위원은 “연극은 교육이라는 지식의 습득방법 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의 풍요를 느끼게 하는 감성개발이라는 측면에서 습득되는 분야”라며, “연극공부는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상황에 동참하여 즐겨야 할 것” 이라고 당부했다.

 

한국연극협회 이종철 거창지부장은 “먼저 예술 강사들의 적합한 작품선정이 관건”이라며 “흥미위주의 1차원적인 연극이 아닌 현실을 통찰할 수 있는 눈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거창겨울연극제는 초등학교 11개교, 중학교 5개교, 고등학교 3개교, 청소년 극단 참가하여 총 20개 팀의 공연이 이뤄졌다.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단체상 ▲초등부 △대상=거창초등학교(어린왕자) △금상=거창 샛별초등학교(과자이야기) △은상=거창 아림초등학교(Strive for our dreams) △동상=거창 창남초등학교(브레맨의 음악대), 거창 위천초등학교(비밀학교) ▲중고등부 △대상=거창고등학교(칼이수마) △금상=경기 세원고등학교(나의 교실) △은상=진주 명석중학교(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동상=거창 대성일고등학교(춘향전), 부산 장안중학교(써니)

 

◆개인상 ▲초등부 △최우수연기상=거창초등학교(하성원), 거창 샛별초등학교(고단비) △연기상=거창 웅양초등학교(백한빛나래), 거창 주상초등학교(홍연림), 거창 가조초등학교(도미래), 거창 아림초등학교(백다원), 거창 창남초등학교(노성도), 거창 위천초등학교(김태균), 거창 마리초등학교(이랑희), 거창 창동초등학교(백예지), 거창초등학교(김두의), 거창 북상초등학교(임현빈), 거창 샛별초등학교(고현지) ▲중고등부 △최우수연기상=거창고등학교(조하은), 경기 세원고등학교(윤지호) △연기상=합천 야로중학교(김민경), 거창 혜성여자중학교(강유미), 부산 장안중학교(홍제희), 한산중학교(박진희), 진주 명석중학교(민현주), 거창 대성일고등학교(김창헌), 경기 세원고등학교(양인혁), 거창고등학교(박다솔), 서울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장진영)

 

◆개인상 ▲지도교사상 △초등부=거창초등학교(김수현) △중고등부=거창고등학교(최승현) ▲지도강사상 △초등부=거창 샛별초등학교(김영선) △중고등부=경기 세원고등학교(임영석)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