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은 4월 11일~30일까지 군청 재무과 및 읍·면사무소에서 2014년도 개별공시지가 열람을 시작해 의견을 제출받는다.
개별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공시하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군수가 조사한 개별토지의 특성을 비교해 토지가격비준표상의 토지특성 차이에 따른 가격을 산정한다.
산정된 개별공시지가는 감정평가사의 검증을 받은 후 열람기간을 통해 토지소유자의 의견수렴과 거창군 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군수가 결정 공시함으로서 가격을 확정한다.
이번 2014년 1월 1일 기준의 개별공시지가 열람 대상 토지는 총 23만7,834필지로,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은 열람을 통해 이의가 있는 경우 군청 재무과 또는 읍·면사무소에 제출할 수 있다.
의견이 제출된 토지에 대해 토지특성을 재조사한 후 거창군 부동산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처리결과를 개별통지하고, 오는 5월 30일 모든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결정 공시가 이뤄진다.
군 관계자는 공시되는 개별공시지가는 국세 및 지방세 부과기준은 물론 각종 공과금등의 기초자료로 등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반드시 열람 기간 내 열람할 것을 당부했다
2014년도 개별공시지가의 열람 및 의견 제출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군청 재무과(☎940-3866)로 문의하면 자세한 설명과 답변을 들을 수 있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