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예총거창지회 회장단 일동은 지난 28일 오후 군청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홍기 거창군수 후보를 지지하는 선언문을 채택했다.

 

선언문 전문을 게재한다.

 

한 나라의 방위력은 수천억짜리 최첨단 무기에서 기인하는 게 아니라 장병들 개개인의 사기와 복리증진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목표가 불분명한 정책과 활동은 과정에서 혼란을 낳기 쉽습니다.

우리는 지역문화 진흥이라는 문구의 의미에 대해서 쉽게 동의하고 이해한다는 전제 속에서 많은 일들을 벌여왔습니다.

그런데 막상 각 사업과 활동들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만나는 것은, 서로 다른 목적의식과 서로 다른 상황해석들 이었습니다.

결국 지역문화 진흥이 무엇을 의미하며 무엇을 위한 것인지에 대한 질문으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무엇보다, 지역문화 진흥의 3대 조건이 되는 요소는 ‘사람, 사람 그리고 사람’입니다. 경제와 권력 이전에 문화에 대한 분명한 철학과 비전이 있는 지역의 문화 리더십이 그 첫째입니다.

그리고 문화 리더십에 의해 동원된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문화 창작자들의 존재가 그 둘째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우수한 문화예술이 공급되는 곳에서 좋은 관객이 자라나게 되는 것 입니다. 자긍심과 애향심이 생기게 됩니다.

삶과 세계의 의미를 다시 돌아보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이끌어 가는 것은 다시 문화 리더십의 몫입니다.

큰 행사, 손님 많은 행사를 겨냥하지 않고 주민들 스스로의 문화적 삶의 질을 추구하는 문화적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주체 단체는 바로 우리 거창예총입니다.

분권화 시대건 전지구화 시대건 지역 혹은 지방의 문화가 진흥되는 것은 역시 문화 리더십을 가진 사람, 사람들이 모여 있는 거창예총과 같은 전문 문화예술단체입니다. 거창예총으로부터 ‘문화적 사건’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이 지역 문화예술의 성장력과 발전을 촉진 시킬 수 있는 것은, 바로 지역 문화예술을 제대로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자치단체장의 의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아비뇽이 오늘날 세계적인 연극과 오페라의 축제 본거지가 된 것은 구성원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실험정신과 분명한 세계관, 가치관에 따른 리더십의 결과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들을 지지하는 지역행정의 적극적인 지지와 지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는, 지역 예술인이라는 이름으로 지난 4년간 창조도시 거창을 완성하기 위해 쉼 없이 노력해온 이홍기 거창군수 후보를 적극 지지하고자 하는데 뜻을 모았음을 모든 군민들에게 알립니다.

지난 4년이 창조도시 거창의 기틀을 다지는 기간이었다면 앞으로 남은 4년은 결실을 맺는 시간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정파와 이념을 넘어서 4년간의 군정을 통해 그간의 축적된 경험과 남다른 창의력을 바탕으로 지역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해 크게 이바지 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기 때문입니다.

무분별한 축제들의 통폐합을 통하여 지역문화의 효율성과 자생성을 확보하고자 하였고, 거창문화재단의 설립을 통하여 문화시장의 독점 해소와 종 다양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았으며, 선화공주와 악성 우륵을 통한 스토리 시티 콘텐츠를 개발 해 나갈려는 모습에서 사회적 창의성 확대와 지역 문화예술의 위상강화 그리고 새로운 문화정책의 패러다임을 수립하고자 하는 모습을 지켜보았습니다.

 

향후, ‘거창군 문화예술 진흥 및 예술인 복지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지역 예술인들의 처우개선과 복지증진에 노력하겠다는 약속에 우리 지역 예술단체 대표들은 기꺼이 이홍기 거창군수 후보를 지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홍기 거창군수 후보는 거창지역에 산재해 있는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와 역할의 제고를 위한 문화정책 과제를 잘 수행해 나갈 것이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의 문화리더십을 믿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신의와 약속을 잘 지키는 이홍기라는 사람을 믿기 때문입니다.

부디 당선되시어, “우리 거창을 대한민국 최고의 자치단체 반열에 올려놓겠다.”는 강한 의지를 실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4. 6. 28.

 

(사)한국예총거창지회 회장단 일동

(사)한국국악협회거창지부장

(사)한국무용협회거창지부장

(사)한국미술협회거창지부장

(사)한국사진협회거창지부장

(사)한국연예예술인협회거창지부장

(사)한국음악협회거창지부장

거창예총산하단체 거창합창단장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