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거창한마당 대축제가 25일 오후 시가지 행진을 시작으로 오후 6시30분부터 거창스포츠파크에서 식전행사, 개막식, 식후행사 등으로 축제의 막을 올렸다.
축제를 여는 거리퍼레이드는 Oh!색다른 거창․설레임․만남․매력․감동 5가지 주제로, 남녀노소, 학생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해 거창초등학교에서 스포츠파크까지 다양한 퍼포먼스를 연출하며 참가자들은 스스로 즐기고, 구경꾼들에게는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전야제에는 수천여 명의 주민들이 모인 가운데 식전행사에 이어 친절군민, 어린이, 내빈 등이 단상에 올라 개막을 선언하고, 2부 행사로는 인기가수 공연 등으로 축제분위기를 돋궜다.
이번 ‘거창한마당 대축제’는 군민체육대회, 아림예술제, 녹색곳간 거창 농산물대축제, 평생학습축제, 사과마라톤대회 등 다섯 개의 큰 행사와 부대행사 및 이벤트로 진행된다.
‘아림예술제’는 문학, 음악, 미술 등 11개 분과행사와 야시장으로 운영되며, 특별행사로 군민노래자랑, 악동7080공연, 색소폰 100인 합동연주회 등 수준높은 공연이 펼쳐진다.
거창 농․특산물 축제인 ‘녹색곳간 거창 농산물대축제’는 120여 동의 판매․체험관과 거창군 우수 농․특산물을 전시․홍보하는 홍보관이 새로운 모습으로 운영되고, 향토음식촌과 새로운 프로그램인 막걸리 페스티벌, 농민기네스, 물고기 잡기, 민속놀이체험, 농산물경매, 연날리기대회 등으로 진행된다.
‘거창평생학습축제’는 관내 100여개 평생학습기관, 단체, 동아리가 참여해 평생학습 홍보관과 체험관이 운영되고, 각종 공연과 전시와 거창군 소재 학교 선생님의 장기를 만날 수 있는 ‘나는 선생님이다’, 거창사랑 올림픽, 인문 고전 백일장, 나만의 책 만들기, 작가와의 만남 등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9월 28일 개최되는 ‘제11회 거창한거창 사과마라톤대회’는 하프, 10km, 5km와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 선수도 함께 참가한다.
축제기간 동안 특별 이벤트로 총상금 1억원의 행운을 잡을 수 있는 ‘전국 감악산 산행대회’도 유치해 전국의 관광객과 등산 동호회의 관심을 끌고 있다.
특별 이벤트로는 축제기간 중 스포cm파크 앞 위천천에서 밤마다 불빛쇼를 연출, 또 하나의 볼거리가 될 전망이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