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1일 거창문화원 상살미홀에서 세계자원봉사협의회(IAVE) 이강현 회장을 초청,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 자원봉사를 이야기하다!’라는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강연은 자원봉사자와 군민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1부와 2부로 나눠, 1부에서는 세계자원봉사활동의 흐름과 주목할 점, 한국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평가와 변화방향 등에 관한 내용을, 2부는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참여자들과 자유롭게 자원봉사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이홍기 군수도 참석해 “이강현 회장께서 거창을 찾아 귀한 강연을 해 주시는 것에 감사드리고, 그동안 세계 회장으로 일하면서 있었던 수많은 경험과 다양한 활동을 거창군 자원봉사자들에게 잘 전달해 주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세계자원봉사협의회(IAV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Volunteer Effort)는 1970년 창립해 현재 70여개 국가 약 650개의 단체와 개인회원, 49개의 글로벌 기업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자원봉사진흥을 위한 국제기구이다.
격년으로 세계자원봉사대회와 지역대회를 개최하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정보교류와 네트워킹, 세계자원봉사 선언문을 채택하는 등 자원봉사 가치홍보와 각국에 대한 정책제언 활동을 해오고 있다.
이날 강연을 한 이강현 회장은 2008년 아시아 최초로 세계자원봉사협의회 회장으로 취임해 2012년 재선을 거쳐 현재까지 세계자원봉사협의회(IAVE)를 이끌어 오고 있다.
거창군 관계자는 “IAVE 이강현 회장의 강연을 통해 거창군 자원봉사자들이 자원봉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더 큰 자원봉사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강연을 기획해 거창군의 자원봉사활동이 발전할 수 있는 추진력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