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27일 거창군의회 제204회 정례회에서 표주숙의원의 ‘지역의 우수하고 풍부한 군민재원을 데이터 베이스화 해 지역발전을 위한 인적자원으로 활용하자’는 5분 자유발언이 집행부에 의해 받아들여져 구체화되면서 실현되게 됐다.
당시 표 의원은 "거창군에서 운영하는 80여개 위원회 중 여성위원이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위원회가 38개나 되며, 정작 군민들의 폭넓은 정책이나 시책을 논하고 의견이나 평가를 들어야 할 위원회에서 여성들의 의견은 물론 군민들의 전반적인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관련분야 전문지식을 가진 분들을 데이터베이스화 한 인재풀을 구축해, 관련위원회에 적합한 분을 위촉하고 자문이 필요할 때 그분들과 함께 걱정하고 고민하는 시스템을 운영한다면, 정실적 측면을 벗어나 객관성도 확보하는 군정의 좋은 자문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었다.
이같은 지적에 거창군은 지역사회 전반에 흩어져 있는 인적 자원을 한데 모아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 필요한 재능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거창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현재와 미래세대가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거창을 만들기 위해 인재풀을 구축키로 했다.
1차적으로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주민자치, 사회, 경제․농업, 교육․체육, 환경․도시, 재능공유 6개 분야별 인재발굴 모집을 하고 이후에도 수시 등록신청을 받아 2015년 4월까지 인재풀을 구성할 계획이다.
인재풀은 각종 전문분야에서 활동했거나 활동 중인 군민, 지역문제 해결과 지역공동체 발전에 관심이 많거나 참여를 원하는 군민, 나만의 노하우나 재능을 공유하고자 하는 군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인재풀의 등록은 추천이나 신청에 의하며, 등록된 군민은 (가칭) ‘거창한 거버넌스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거창군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3대 사회적 의제(군민이 주도하는 거창, 기본이 바로선 거창, 더불어 사는 거창)참여, 각종 위원회 참여, 봉사 및 재능공유, 각종 정책 및 토론회 주도, 지역의 공동문제 해결을 위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한편, 군민이 주도적이고 실천적으로 참여하는 거버넌스 활동을 담보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 1억5,000만원을 확보하는 등 제도적으로나 재정적으로 행정적 뒷받침을 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인재풀 구축을 통해 자긍심을 가지고 군정에 참여해 정책결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등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질적 성숙사회를 선도해 나가는 구심축으로 육성할 계획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군민이 인재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추천이나 신청에 적극 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인재풀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 기획감사실(☎940-3031~3034)로 문의하면 된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