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공업고등학교(교장 김정호)는 지난 20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박명규 경남지방병무청장의 병무행정 설명회를 개최했다.


거창공고 취업동아리 ‘롱제비티-잡’에서 주최한 이번 병무행정 설명회는 이례적으로 지방병무청장이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병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병무행정 정보, 병역 이행절차, 각 군 모집병 지원방법, 산업기능요원 제도 등 병무행정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로 학생들의 진로탐색에 유익한 시간이 됐다.


이번 설명회는 청년실업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직업군인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으로 인해 설명회가 끝난 후에도 개별질문이 이어지는 등 어려워진 취업난을 극복하기 위한학생들의 관심이 반영됐다.


특히,  ‘취업맞춤형 특기병 제도’와 ‘산업기능요원제도’는 고졸취업문화 확산을 위해 특성화고 졸업생에게 만 주어지는 혜택으로 많은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취업맞춤형 특기병제도’는 입영 전 특성화고에서 취득한 기술과 자격증으로 특기병으로 군복무를 마치고, 전역 후 기술 인력으로 취업을 하는 제도이며, ‘산업기능요원제도’는 국방부가 지정하는 중소기업에 3년간의 근무로 군 의무복무를 대신하는 제도로 인력난을 격고 있는 중소기업에게는 기술 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특성화고 졸업자들에게는 경력단절 없는 조기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설명회 후 한 학생은 ‘직업군인이 꿈이었으나 어떻게 해야 직업군인이 될 수 있는지 잘 몰라 궁금해 했었는데 이번 설명회를 통해 확실하게 진로를 설정할 수 있었다’며 설명회에 대한 만족감을 표시하며 반드시 기술특기병으로 부사관의 꿈을 이루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