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중과실 교통사고보상금 살펴보고 운전자보험필수 가입하기

 

10대중과실 교통사고보상금 살펴보고 운전자보험필수 가입하기
10대중과실 교통사고보상금 살펴보고 운전자보험필수 가입하기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를 유발하면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손해의 보장을 위해 준비할 수 있는 보장상품이다. 

상품에 가입하는 것은 운전자일 수도 있지만, 운전하지 않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교통사고는 본인이 가해자가 될 수도, 피해자가 될 수도 있으므로 여기에 가입해 다양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다만 가입할 때는 어떤 보장내용과 한도를 설정하고 있는지 상품별로 확인해 보고 선택할 필요가 있다. 

상품별 확인 절차를 위해서는 비교사이트 http://insucollec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 를 함께 이용하는 것도 좋다. 

여기 한 곳에서 상품별 견적도 받을 수 있고 이를 비교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다. 

이 상품에서 운전자를 위한 담보 내용 중에는, 사고의 가해자가 됨에 따라 필요해질 수 있는 각종 형사적 비용을 보장하는 것들이 존재한다.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벌금, 변호사선임비용 등과 같은 특약들이 그 내용이며, 12대 중과실 사고에 대해서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음주나 약물 운전, 무면허운전은 보장범위에서 제외하고 있으니 이 부분은 주의해야 한다. 

운전자벌금 특약은 자동차운전 중의 교통사고 시 다른 사람에게 일어난 신체적 피해에 대해 대인배상으로 지급, 혹은 도로교통법 151조에 의한 벌금 확정 판결에 따라 지급 가능한 내용이다. 

변호사선임비용 특약은 자동차운전 중의 교통사고로 인해 타인에게 신체적 피해를 가함에 따른 구속 또는 공소제기, 아니면 약식기소됐으나 법원에 의한 재판을 받게 될 시에 필요한 변호사를 선임할 때의 비용을 보장한다. 

교통사고처리지원금 특약은 운전 중 유발한 교통사고에 따라 피해자가 사망 또는 중상해를 입은 것에 의해 사고 처리를 위한 비용, 그리고 형사합의금을 보장한다.

위 내용들은 운전자가 유발한 12대 중과실에 따르는 사고에 대비할 수 있다. 

운전자 12대 중과실은 다음과 같이 정해져 있다. 

신호위반, 보행자보호의무 위반, 중앙선침범, 속도위반, 철길건널목통과방법 위반, 승객추락방지의무 위반, 음주운전, 면허위반, 어린이보호의무 위반, 보도침범 또는 횡단방법 위반, 화물고정조치 위반 등이며, 이 사실로 사고가 나면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규정에 의해 운전자는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

이것을 앞서 언급한 담보들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는데,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도 비슷하게 보장 가능한 담보 설정이 가능하다. 

법률비용지원 특약을 여기에서 설정하면, 계약한 자동차에서 발생한 사고에 의한 벌금이나 형사합의금, 변호사를 선임하는 보장이 가능해진다. 

다만 이것은 계약한 차량 한 대의 사고만 보장하기 때문에, 다른 자동차의 사고는 보장이 불가능하다.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본인에 귀속되는 계약이다. 

이에 다른 자동차를 운전해도 사고가 발생하면 보장 가능하다는 것이 다르다. 

다수의 차량 운전 중의 사고 시에 대비할 수 있으며, 자동차보험과는 별개로 개인이 선택해서 가입 가능하다.

한편 상품은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상해로 후유장해를 입게 됐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내용이 있다. 

교통상해후유장해 80% 이상이라는 담보는 사고로 80% 이상의 장해율 진단을 받으면 최초 1회 보장받을 수 있다. 

그리고 사망을 보장하는 내용이 있기도 하다. 

이는 교통상해사망 담보로, 사고로 상해 또는 사망할 시 보장받을 수 있으며 운전자는 물론 비운전자도 가입이 가능하다. 

교통상해후유장해 3% 이상이라는 담보의 설정이 가능할 수도 있다. 이는 80% 이상의 장해율을 보장하는 것보다 더 넓은 개념으로, 가벼운 장해가 발생한 것부터 보장 가능하다. 

심각한 수준의 후유장해가 발생해 일상생활이 어려워질 경우에는 생활자금을 지급하는 후유장해생활자금이라는 담보의 설정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또한 자동차사고로 부상을 입어 치료비가 필요할 때는, 자동차사고부상발생금 담보로 보장 가능하다. 

이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의한 상해등급 1~14급을 기준으로 차등적 한도의 부상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내용이다. 

이 외에 골절진단비, 부상한방치료비, 깁스치료비, 수술비 등 다양한 담보의 설정이 상품별로 가능하다. 

다양한 담보의 확인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제공하는 상품을 찾아보려면 비교사이트 http://insutradi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 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도 적합한 상품을 비교과정을 통해 찾을 수 있다. 


기사제공 : (주)show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