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거창학생의회, 군의회 견학 및 정례회 실시

 

2023. 거창학생의회, 군의회 견학 및 정례회 실시
거창군의회 견학 및 본회의장에서 제1회 정례회 가져

 

경상남도거창교육지원청(교육장 이명주) 학교교육지원센터는 9월 14일(목) 오후 2시부터 거창학생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거창군의회 견학 및 정례회를 진행했다.

거창학생의회 의원은 각 학교별로 선출된 초・중・고 전교학생회장 34명이 당연직으로 구성되며, 학생의회 의원들의 자치활동 참여 확대 및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군의회 시설을 견학하고 실제 본회의장에서 제1회 정례회를 진행했다.

‘경상남도교육청 학생자치 및 참여 활성화에 관한 조례(시행 2021. 10. 30.)’에 의해 구성・운영하게 된 학생의회는 경남학생의회와 지역학생의회로 구분되며, 경남학생의회와 지역학생의회의 역할은 교육정책 및 교육사업 제안 개선에 관한 사항 건의, 학생자치 역량 강화 및 프로그램 활성화에 관한 사항 협의, 학생자치 활동 및 학생의 인권 보장에 관한 사항 협의, 그 밖에 학생의회 및 지역의회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항 협의 등 다양한 역할이 있다.

이번 거창학생의회 제1회 정례회에서는 먼저 거창군의회 이홍희 의장의 환영사가 있었으며, 이후 학생들에게 거창군의회의 역할, 의회의 기능, 구성 등을 알려주고 자치활동 참여 중요성의 강의와 함께 학교 내 안건 및 거창 관내 안건들을 발언하는 시간을 가졌다. 

거창교육지원청은 앞으로 거창학생의회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명주 교육장은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학생의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소통하는 과정 속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게 노력해달라.”고 했다.


거창인터넷뉴스원(gcinews1@hanmail.net)